사회복지사1급 18회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환경적 요인보다 유전적 요인을 중요시 한다.
  • 2
     결정적 시기가 있다.
  • 3
     일정한 순서가 있다.
  • 4
     개인차이가 존재한다.
  • 5
     특정단계의 발달은 이전의 발달과업 성취에 기초한다.

2. 다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장은 키가 커지거나 몸무게가 늘어나는 등의 양적 변화를 의미한다.
ㄴ. 성숙은 유전인자에 의해 발달 과정이 방향 지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ㄷ. 학습은 직ㆍ간접 경험 및 훈련과정을 통한 변화를 의미한다.
  • 1
     ㄱ
  • 2
     ㄴ
  • 3
     ㄱ, ㄴ
  • 4
     ㄴ, ㄷ
  • 5
     ㄱ, ㄴ, ㄷ

3. 로저스(C. Rogers)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비지시적인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2
     공감적 상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3
     비심판적 태도는 원조관계에 유용하다.
  • 4
     클라이언트 자기결정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5
     클라이언트의 과거 정신적 외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 개방형 가족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외부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다.
  • 2
     체계 내의 가족기능은 쇠퇴하게 된다.
  • 3
     에너지, 정보, 자원을 다른 체계들과 교환한다.
  • 4
     주변 환경으로부터 고립되어 있다.
  • 5
     지역사회와의 교류가 제한된다.

5. 다음 학자의 주요이론과 기법의 연결이 옳은 것은?
  • 1
     스키너(B. Skinner) - 행동주의이론 - 강화계획
  • 2
     프로이드(S. Freud) - 정신분석이론 - 타임아웃기법
  • 3
     피아제(J. Piaget) - 분석심리이론 - 합리정서치료
  • 4
     매슬로우(A. Maslow) - 인본주의이론 - 자유연상
  • 5
     융(C. Jung) - 개인심리이론 - 행동조성

6.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은 합목적적이며 건설적인 존재이다.
ㄴ. 모든 인간에게는 객관적 현실만 존재한다.
ㄷ.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ㄹ.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이 건강한 성격 발달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 1
     ㄱ, ㄴ
  • 2
     ㄴ, ㄷ
  • 3
     ㄱ, ㄴ, ㄷ
  • 4
     ㄱ, ㄷ, ㄹ
  • 5
     ㄱ, ㄴ, ㄷ, ㄹ

7.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의 창조성은 잠재적 본성이다.
  • 2
     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된다.
  • 3
     안전의 욕구는 소속과 사랑의 욕구보다 상위단계의 욕구이다.
  • 4
     인간의 욕구는 자신을 성장하도록 동기부여 한다.
  • 5
     인간본성에 대해서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8. 융(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남성의 여성적인 면은 아니무스(animus), 여성의 남성적인 면은 아니마(anima)이다.
  • 2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3
     음영(shadow)은 자기나 자아상과 같은 개념으로 인간의 어둡고 동물적인 측면이다.
  • 4
     페르소나(persona)는 개인이 외부세계에 보여주는 이미지이며, 사회적 요구에 대한 반응이다.
  • 5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은 다양한 콤플렉스에 기초한다.

9.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적 관심, 창조적 자아, 가족형상 등을 강조한다.
  • 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을 강조한다.
  • 3
     성격발달에 있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본다.
  • 4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해결과 통합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 5
     발달은 점성의 원리에 기초한다.

10. 아들러(A. Adl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았다.
ㄴ. 인간의 성격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
ㄷ. 출생순위, 가족과 형제관계에서의 경험은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다.
  • 1
     ㄱ
  • 2
     ㄴ
  • 3
     ㄷ
  • 4
     ㄱ, ㄴ
  • 5
     ㄱ, ㄷ

11. 피아제(J. Piaget)의 인지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구체적 조작기에는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추론을 통해 가설을 검증할 수 있다.
  • 2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변하지 않는다.
  • 3
     인간의 무의식에 초점을 둔다.
  • 4
     도덕발달단계를 1단계에서 6단계로 제시한다.
  • 5
     보존개념은 전조작기에 획득된다.

12. 받아들일 수 없는 자신의 욕망이나 충동을 타인에게 돌리는 방어기제는?
  • 1
     전치(displacement)
  • 2
     억압(repression)
  • 3
     투사(projection)
  • 4
     합리화(rationalization)
  • 5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13.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기강화란 자기 스스로 목표한 일을 달성하고 자신에게 강화물을 주어서 행동을 유지하고 변화해 나가는 과정이다.
  • 2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 3
     관찰학습은 단순한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다.
  • 4
     관찰학습의 마지막 단계는 운동재생단계이다.
  • 5
     인간의 성격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소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달한다.

14. 행동주의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
ㄴ. 변별자극은 어떤 반응이 보상될 것이라는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이다.
ㄷ. 강화에는 즐거운 결과를 의미하는 정적 강화와 혐오적 결과를 제거하는 부적 강화가 있고 이 두 가지는 모두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 1
     ㄱ
  • 2
     ㄴ
  • 3
     ㄱ, ㄴ
  • 4
     ㄴ, ㄷ
  • 5
     ㄱ, ㄴ, ㄷ

15.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을 환경과 상황 속에서 이해한다.
  • 2
     성격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 3
     적합성은 인간의 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를 말한다.
  • 4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적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한다.
  • 5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본다.

16. 사회체계이론의 개념 중 체계 내부 간 또는 체계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으로써 체계내의 에너지양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 1
     엔트로피(entropy)
  • 2
     시너지(synergy)
  • 3
     항상성(homeostasis)
  • 4
     넥엔트로피(negentropy)
  • 5
     홀론(holon)

16. 사회체계이론의 개념 중 체계 내부 간 또는 체계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으로써 체계내의 에너지양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 1
     엔트로피(entropy)
  • 2
     시너지(synergy)
  • 3
     항상성(homeostasis)
  • 4
     넥엔트로피(negentropy)
  • 5
     홀론(holon)

18. 태내기(prenatal period)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환경호르몬, 방사능 등 외부환경과 임신부의 건강상태, 정서상태, 생활습관 등이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2
     터너(Turner)증후군은 남아가 XXY, XXXY 등의 성염색체를 가져 외모는 남성이지만 사춘기에 여성적인 2차 성징이 나타난다.
  • 3
     양수검사는 임신초기에 할 경우 자연유산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임신중기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 4
     융모막검사는 정확도가 양수검사에 비해 떨어지고 유산의 위험성이나 사지 기형의 가능성이 있어 염색체 이상이나 노산일 경우에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
  • 5
     다운증후군은 23쌍의 염색체 중 21번 염색체가 하나 더 존재해서 유발된다.

19. 영아기(0~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제1성장 급등기라고 할 정도로 일생 중 신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일어난다.
  • 2
     프로이드(S. Freud)의 구강기,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에 해당된다.
  • 3
     생존반사로는 연하반사(삼키기반사), 빨기반사, 바빈스키반사, 모로반사 등이 있다.
  • 4
     대상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는 대상영속성이 습득된다.
  • 5
     양육자와의 애착관계형성은 사회#정서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20. 아동기(7~12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위기 중 솔선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
이 해당된다.
ㄴ. 조합기술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가역성, 보상성, 동일성의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ㄷ. 단체놀이를 통해 개인의 목표가 단체의 목표에 속함을 인식하고 노동배분(역할분담)의 개념을 학습한다.
ㄹ.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져서 미래의 사건을 예측할 수 있는 가설적, 연역적 사고가발달한다.
  • 1
     ㄱ
  • 2
     ㄷ
  • 3
     ㄱ, ㄷ
  • 4
     ㄴ, ㄷ
  • 5
     ㄴ, ㄹ

21. 유아기(3~6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프로이드(S. Freud)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 2
     콜버그(L. Kohlberg)의 후인습적 단계의 도덕적 사고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 3
     피아제(J. Piaget)의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이다.
  • 4
     심리사회적 유예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 5
     보존기술, 분류기술 등 기본적 논리체계가 획득된다.

22. 청소년기(13~19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신체적 성장이 급속히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제2의 성장급등기라고 한다.
  • 2
     어린이도 성인도 아니라는 점에서 주변인이라고 불린다.
  • 3
     상상적 청중과 개인적 우화는 청소년기에 타인을 배려하는 사고가 반영된 예이다.
  • 4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과정 중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된다.
  • 5
     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난다는 점에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23. 노년기(성인후기, 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시각, 청각, 미각 등의 감각기능이 약화되고, 생식기능 또한 점차 약화된다.
  • 2
     퀴블러 로스(E. Kubler-Ross)는 인간이 죽음에 적응하는 5단계 중 마지막 단계를 타협단계라고 하였다.
  • 3
     신체변화에 대한 적응, 인생에 대한 평가, 역할 재조정, 죽음에 대한 대비 등이 주요 발달과업이다.
  • 4
     에릭슨(E. Erikson)은 자아통합을 이루지 못하면 절망감을 느낀다고 보았다.
  • 5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신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증가하고, 방광이나 요도기능의 저하로 야간에 소변보는 횟수가 증가한다.

24. 중년기(성인중기, 40~6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에릭슨(E. Erikson)의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의 단계에 해당된다.
  • 2
     아들러(A. Adler)는 외부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기 내부로 돌리며 개성화과정을 경험한다고 본다.
  • 3
     결정성 지능은 계속 증가하지만 유동성 지능은 감소한다고 본다.
  • 4
     성인병 같은 다양한 신체적 질환이 많이 나타나고 갱년기를 경험한다.
  • 5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는 호르몬의 변화과정을 겪는다.

25. 마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 1
     정체감 수행(identity perfomance)
  • 2
     정체감 혼란(identity diffusion)
  • 3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 4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 5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사회복지 조사론


26. 조사설계(research design)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 1
     구체적인 자료수집 방법
  • 2
     모집단 및 표집방법
  • 3
     자료분석 절차와 방법
  • 4
     연구문제의 의의와 조사의 필요성
  • 5
     주요변수의 개념정의와 측정방법

27. 영가설(null hypothe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변수 간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가설이다.
  • 2
     변수 간 관계없음이 검증된 가설이다.
  • 3
     조사자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이다.
  • 4
     영가설에 대한 반증가설이 연구가설이다.
  • 5
     변수 간 관계가 우연임을 말하는 가설이다.

28. 자료수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질문지법은 문서화된 질문지를 사용한다.
  • 2
     면접법은 조사대상자에게 질문내용을 구두 전달한다.
  • 3
     관찰법은 유형, 시기, 방법, 추론 정도에 따라 조직적 관찰과 비조직적 관찰로 구분된다.
  • 4
     비관여적 조사는 기존의 기록물이나 역사자료 등을 분석한다.
  • 5
     내용분석법은 신문, 책, 일기 등의 직접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29. 가정폭력이 피해 여성의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은 여성이 맺고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연구에서 존재하지 않는 변수는?
  • 1
     독립변수
  • 2
     매개변수
  • 3
     종속변수
  • 4
     조절변수
  • 5
     내생변수

30. 후기실증주의 과학철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실증주의가 주장하는 연역주의에 대한 대안이다.
  • 2
     관찰대상이 인간과 무관하게 존재할 수 있다고 본다.
  • 3
     지식의 본질을 잠정적, 확률적으로 본다.
  • 4
     관찰의 이론의존성을 부인한다.
  • 5
     과학은 혁명적으로 변화한다고 본다.

31. 연구윤리에 부합하는 사회복지조사로 옳은 것은?
  • 1
     연구참여자가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지 않도록 연구자의 신분을 숨기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 2
     연구결과의 확산을 위해 연구참여자의 신분을 다른 연구기관에 동의 없이 공개하였다.
  • 3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연구참여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이익을 미리 알리지 않았다.
  • 4
     연구 참여여부를 성적평과와 연계하여 연구참여자의 참여동기를 높였다.
  • 5
     연구참여자에게 연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통을 미리 알리고 사전 동의를 구하였다.

32. 다음 연구 상황에 유용한 조사유형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유출이 지역주민들의 삶에 초래한 변화를 연구하고자 하였으나관련 연구나 선행 자료가 상당히 부족함을 발견하였다.
  • 1
     평가적 연구
  • 2
     기술적 연구
  • 3
     설명적 연구
  • 4
     탐색적 연구
  • 5
     척도개발 연구

33. 다음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노인복지관의 노노케어 프로그램 자원봉사자 40명을 무작위로 골라 20명씩 두 집단으로 배치하고, 한 집단에는 자원봉사 교육을 실시하고 다른 집단에는 아무런 개입을 하지 않았다. 10주 후 두 집단 간 자원봉사만족도를 비교ㆍ분석하였다.
  • 1
     사전조사를 실시하지 않아 내적타당도를 저해하지 않는다.
  • 2
     무작위 선정으로 내적타당도를 저해하지 않는다.
  • 3
     통제집단을 확보하기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는 설계이다.
  • 4
     사전검사를 하지 않아도 집단 간 차이를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 5
     통제집단 전후비교에 비해 설계가 간단하여 사회조사에서 많이 활용된다.

34.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시간흐름에 따른 조사 대상의 변화를 측정하는 연구이다.
  • 2
     일정기간의 변화에 대해 가장 포괄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동년배집단연구(cohort study)이다.
  • 3
     조사대상의 추적과 관리 때문에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은 패널연구(panel study)이다.
  • 4
     일정 주기별 인구변화에 대한 조사는 경향연구(trend study)이다.
  • 5
     동년배집단연구는 언제나 동일한 대상을 조사하는 것은 아니다.

35.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이론적 배경을 가져야 한다.
ㄴ. 변수 간 관계를 가정한 문장이다.
ㄷ. 가설구성을 통해 연구문제가 도출된다.
ㄹ. 창의적 해석이 가능하도록 개방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1
     ㄱ, ㄴ
  • 2
     ㄱ, ㄷ
  • 3
     ㄱ, ㄴ, ㄹ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36. 단일사례설계의 개입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입 후 변화의 파동이 심하면 효과 판단이 어렵다.
  • 2
     기초선이 불안정할 경우 기초선의 경향선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개입효과를 판단한다.
  • 3
     기초선에서 개입기간까지의 경향선을 통해 시각적으로 개입효과를 판단한다.
  • 4
     기초선과 개입기간 두 평균값의 통계적 검증을 통해 개입효과를 판단한다.
  • 5
     개입 후 상당한 기간이 지나 최초의 변화가 발생할 경우 개입효과가 있다고 판단한다.

37. 실험설계의 내적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우연한 사건은 내적타당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ㄴ. 사전점수가 매우 높은 집단을 선정하면 내적타당도를 저해한다.
ㄷ. 내적타당도가 높은 연구 결과는 일반화 가능성이 높다.
  • 1
     ㄱ
  • 2
     ㄴ
  • 3
     ㄱ, ㄴ
  • 4
     ㄴ, ㄷ
  • 5
     ㄱ, ㄴ, ㄷ

38. 혼합연구방법(mixed methodolog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철학적, 개념적, 이론적 틀을 기반으로 한다.
  • 2
     설계유형은 병합, 설명, 구축, 실험이 있다.
  • 3
     양적 설계에 질적 자료를 단순히 추가하는 것은 아니다.
  • 4
     각각의 연구방법을 통해 얻은 결과가 서로 확증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다.
  • 5
     질적연구방법으로 발견한 연구주제를 양적연구방법을 이용하여 탐구하기도 한다.

39. 질적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풍부하고 자세한 사실의 발견이 가능하다.
  • 2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 3
     연구참여자의 상황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진다.
  • 4
     다른 연구자들이 재연하기 용이하다.
  • 5
     현상에 대해 심층적으로 기술한다.

40. 내용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역사적 분석과 같은 시계열 분석에 어려움이 있다.
  • 2
     인간의 의사소통 기록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3
     분석상의 실수를 언제라도 수정할 수 있다.
  • 4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 5
     기존 자료를 활용하여 타당도 확보가 어렵다.

41.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신뢰도는 일관성으로 표현될 수 있는 개념이다.
  • 2
     측정도구의 문항 수가 적을수록 신뢰도는 높아진다.
  • 3
     검사-재검사 방법은 타당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 4
     편향(bias)은 측정의 비체계적 오류와 관련된다.
  • 5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높아지면 타당도도 높아진다.

42. A대학교는 전체 재학생 중 5백 명을 선정하여 취업욕구조사를 하고자 한다. 비용 부담이 가장 적고 절차가 간편한 자료수집방법은?
  • 1
     우편조사
  • 2
     방문조사
  • 3
     전화조사
  • 4
     온라인조사
  • 5
     면접조사

43. 다음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빈곤노인을 위한 새로운 사회복지서비스 개발을 위해 사회복지관의 노인 사례관리담당자에게 의뢰하여 자신의 욕구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빈곤노인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1
     층화 표집
  • 2
     할당 표집
  • 3
     의도적 표집
  • 4
     우발적 표집
  • 5
     체계적 표집

44. 다음 변수의 측정수준을 고려하여 변수의 유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장애 유형 - 정신장애, 지체장애 등
○ 장애 등록 후 기간 - 개월 수
○ 장애 등록 연령 - 나이
○ 장애인의 건강 정도 - 상, 중, 하
  • 1
     비율변수, 비율변수, 서열변수, 명목변수
  • 2
     명목변수, 비율변수, 비율변수, 서열변수
  • 3
     명목변수, 등간변수, 명목변수, 서열변수
  • 4
     등간변수, 비율변수, 서열변수, 비율변수
  • 5
     명목변수, 비율변수, 비율변수, 명목변수

45. 설문지 작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연성 질문(contingency questions)은 사고의 흐름에 따라 배치한다.
  • 2
     고정반응(response set)을 예방하기 위해 유사질문들은 분리하여 배치한다.
  • 3
     민감한 주제나 주관식 질문은 설문지의 뒷부분에 배치한다.
  • 4
     명목측정을 위한 질문은 단일차원성의 원칙을 지켜 내용을 구성한다.
  • 5
     신뢰도 측정을 위한 질문들은 가능한 한 서로 가깝게 배치한다.

4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타당도는?    
측정되는 개념이 속한 이론 체계 내에서 다른 개념들과 논리적으로 어느 정도 관련성을 갖고 있는 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가장 수준이 높은 타당도
  • 1
     액면 타당도(face validity)
  • 2
     기준 타당도(criterion validity)
  • 3
     동시 타당도(concurrent validity)
  • 4
     구성 타당도(construct validity)
  • 5
     예측 타당도(predictive validity)

47. 확률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무작위추출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 2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편향(bias)을 방지할 수 있다.
  • 3
     모집단의 규모와 특성을 알 때 사용할 수 있다.
  • 4
     표본오차를 추정할 수 있다.
  • 5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한다.

48. 다음 연구주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변수를 구성할 때 변수명(측정 방법), 해당 변수의 종류와 분석가능한 통계수치의 연결이 옳은 것은?    
학업중단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또래집단의 지지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1
     아르바이트 경험(유무) - 독립변수, 산술평균
  • 2
     아르바이트 경험(종류) - 독립변수, 최빈값
  • 3
     아르바이트 경험(개월 수) - 조절변수, 중간값
  • 4
     또래집단의 지지(5점 척도) - 독립변수, 산술평균
  • 5
     삶의 만족(5점 척도) - 매개변수, 산술평균

49. 측정 시 나타날 수 있는 체계적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코딩 왜곡은 체계적 오류를 발생시킨다.
  • 2
     익명의 응답은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한다.
  • 3
     편견 없는 단어는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한다.
  • 4
     척도구성 과정의 실수는 체계적 오류를 발생시킨다.
  • 5
     비관여적 관찰은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한다.

50. 질적연구방법과 적절한 연구 주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현상학 - 늙어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ㄴ. 참여행동연구 - 이혼 가족이 경험한 가족해체 사례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ㄷ. 근거이론 - 지속적 비교 기법을 통해 노인의 재취업경험을 이론화할 수 있다.
ㄹ. 생애사 -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삶의 중요한 사건을 이해할 수 있다.
  • 1
     ㄱ, ㄴ
  • 2
     ㄴ, ㄷ
  • 3
     ㄷ, ㄹ
  • 4
     ㄱ, ㄷ, ㄹ
  • 5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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